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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링크플레이션, 제품 가격 동결 하고 크기 축소 하는 전략

by 2더하기 2024. 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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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의 가격을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제품의 크기나 중량을 줄이거나 품질을 저하시켜 간접적으로 가격을 올리는 전략인 '슈링크플레이션'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슈링크플레이션은 영국의 경제학자 피파 맘그렌이 제안한 용어로, '슈링크(shrink)'와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입니다. 이 전략은 기업들이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생산 비용이 증가하면서 제품 가격을 인상하는 대신, 제품 크기나 중량을 줄이거나 품질을 저하시켜 제품의 가치를 감소시키는 방법을 채택합니다. 이로써 소비자들은 가격이 변하지 않았지만 제품의 크기나 중량이 줄어들었거나 품질이 낮아졌다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소비자들은 제품의 양이나 품질 변화보다는 가격 변동에 더 민감하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이를 '화폐 환상'이라는 개념으로 설명되며, 소비자들은 화폐의 실질 가치가 아닌 명목 가치에 집착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따라서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이러한 성향을 고려하여 제품의 가격을 인상하기보다는 슈링크플레이션 전략을 사용하여 소비자들의 반발을 최소화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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